728x90
반응형
프로세스 생성 (Process Creation)
- fork( ): 프로세스 생성 시스템 호출, 프로세스 생성
- 부모 프로세스(Parent Process): 생성하는 프로세스
- 자식 프로세스(Child Process): 생성된 프로세스
- 프로세스 트리 형성
자식 프로세스의 자원
- OS로부터 직접 자원을 얻는 방법
- 부모 프로세스 자원의 부분집합을 사용하는 방법
프로세스가 새로운 프로세스를 실행할 때, 실행 가능성
- 일반적으로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할 때까지 기다림 → 부모가 자식을 기다림
프로세스 생성 4단계
- 커널 내에 PCB 생성
- 메모리 공간 할당
- 이진 프로그램(Binary Program) 적재
- 프로그램 초기화
UNIX의 프로세스 생성
- fork( )
- 원래 프로세스의 PCB의 복사본으로 구성
- 메모리 공간 할당
- exec( )
- 이진(Binary) 파일을 메모리로 적재, 프로그램 시작
프로세스 종료 (Process Termination)
wait( )
부모 프로세스는 wait() 시스템 호출로,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할 때를 기다릴 수 있음
좀비 프로세스(Zombie Process)
종료되었지만, 부모 프로세스가 아직 wait()호출을 하지 않은 자식 프로세스
고아 프로세스(Orphan Process)
부모 프로세스가 wait()를 호출하는 대신 종료한 상태에 처한 자식 프로세스
728x90
반응형
'Computer Science > Operating Syste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OS] 메세지 전달(Message Passing)이란? (0) | 2024.04.29 |
---|---|
[OS] 프로세스간 통신 (Cooperating Processes) (0) | 2024.04.29 |
[OS] 프로세스 스케줄링(Process Scheduling), PCB(Process Control Block), 문맥 교환(Context Switch) (0) | 2024.04.28 |
[OS] 프로세스란? (0) | 2024.04.27 |
[OS] 운영체제 생성과 시스템 부트(System Boot) (0) | 2024.04.27 |